임신진단/산전관리
임신 진단부터 시기별 진단까지 다이아가 함께합니다.

임신 초기 증상과 변화는 생각보다 미약하여 잘 느끼지 못하고 지나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소변검사부터 혈액검사까지 면밀한 진단을 통해 보다 확실하게 임신의 여부를 파악합니다. 또한, 임신 초기에는 주의해야 할 것들이 많습니다. 다이아에서 보다 친절하게 안내해 드립니다.

정확한 진단과 산전검사까지 안심할 수 있는 상담과 진료를 약속드립니다.

임신 진단

임신 징후는 개인에 따라 차이가 매우 다르게 나타납니다. 대부분 초기 증상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고 뒤늦게 확인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임신 진단 검사는 소변 검사, 혈액 검사, 초음파 검사로 나눌 수 있습니다.

자가 진단 테스트를 통해 임신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정확한 확인을 위해 아침 공복 상태에서 첫 소변으로 테스트 하는 것이 좋으며, 자가 테스트기의 진단이 양성일 경우 2~3일 간격으로 몇번 더 해보셔야 합니다.

  • 오차 범위가 넓기 때문에 정밀 검진이 필요합니다.

임신의 증상

무생리 현상

생리 기간이 규칙적인 여성의 경우 10일 이상 지나면 예상해 볼 수 있지만, 불규칙한 경우 호르몬 불균형, 심리적인 요인, 환경 변화로 생리가 늦어질 수 있습니다.

평소보다 피로감 증가

감기 몸살처럼 추위와 더위를 반복하여 느끼거나 이유 없이 졸리고 기운이 없으며, 의욕이 없어져 피로도가 상승할 수 있습니다.

유방의 변화

호르몬의 변화와 유선 발달로 생리 증후군처럼 유방이 단단해지고 통증에 민감해지거나, 유두 색이 짙게 변화합니다.

복부 통증과 질 분비물 증가

자궁이 커지면서 근육이 당겨지면서 하복부와 사타구니 부위에 통증이 나타나며 질 분비물이 많아지고, 방광을 압박해 평소보다 소변을 자주 보게 됩니다.


임신기간 계산법

임신 기간은 관계를 가진 시점에 하는것이 아니라 의학적으로 마지막 생리 시작일부터 계산하게 됩니다.

1일(마지막 생리일)
2일(배란 예정일)
28일(임신 테스트 확인)

임신 진단 검사 방법

소변검사, 혈액검사, 초음파 검사 산부인과 검진으로 정확한 임신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변검사 (배란일로부터 11~14일)

혈액 내 융모선 자극 호르몬이 증가하여 소변으로 흘러나와 소변 검사상 양성 소견이 나타납니다. 간혹 임신 초기에는 수치가 낮아 음성으로 나올 수 있으므로 관계 후 최소 2주가 지난 후 검사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혈액검사

가장 빠르게 임신을 진단할 수 있는 방법으로 일반적으로 관계 후 9~11일 후 부터 확인이 가능합니다. 혈액 내 유모선 자극 호르몬을 측정합니다.

초음파검사 (배란일로부터 18일 정도)

초기 임신 시에 보다 빠르고 정확한 확인이 가능하며 초음파는 임신 5주부터 가능합니다. 정상 임신 여부와 임신 주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이아산부인과의원   대표: 문지경   사업자등록번호: 610-32-61386   전화번호: 02-713-2226
주소: 서울특별시 용산구 한강대로 287, 2층(갈월동)

Copyright © All rights reserved.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